본문 바로가기

저멀리보다

선박용페인트 [출처]해사개론(해인출판사)

페인트의 주된 목적은 보호와 미관에 있다. 선박에 있어서 페인트는 외관상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거주구역에 있어서 청결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선체 외판을 해수나 빗물 및 파도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녹이 슬어 부식되는것을 방지한다.

특히, 수면하 부근의 해초나 조개류 등의 해중생물의 부착으로 인해 선속의 감소와 조종성능의 악영향을 제거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선박용 페인트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색을 부여하는 광물질의 분말인 안료와 이를 녹여서 페인트의 특성(탄력, 응집력, 밀착력 등)을 형성하는 용액으로 구성된다.

 

예전에 주로 사용되어왔던 재래식 페인트는 용액으로서 식물성 기름을 주로 사용하였지만, 근래에 와서는 보호력이 훨씬 강한 합성수지를 용액의 성분으로 한 에폭시 페인트가 나오게 됨에 따라 재래식 오일 페인트는 거주구역정도에만 드물게 사용되고있다.

 

에폭시 페인트는 비닐계통의 합성수지를 용액으로 하여 제조된 것이므로, 오일 페인트보다 페인트 막의 두께가 훨씬 두꺼우며, 보호력이 커서 선체 외판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테면 에폭시 페인트의 1회 칠하기는 재래식 페인트의 3회 칠하기에 맞먹을 정도로의 보호력을 가지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노동력의 경제성으로나 유리하다.

다만 에폭시 페인트를 갑판에 칠했을 경우에는 너무 미끄러워 선원들의 보행과 작업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미끄럼 방지 페인트를 사용해야 하고,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것이 고무성분을 가미한 라버페인트(rubber paint)이다.

 



[페인트의 종류]

페인트의 조성재료 및 용도에 의해서 그 종류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방청페인트(anti-corrosive ; A/C paint) :  강철판에 녹을 방지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페인트이다.

일반적으로 연단(鉛丹)을 그 성분으로 한 red-lead primer가 많이 쓰이고 있으며, 특히 카고홀드같은 곳에는 알루미늄 성분이 들어간 hold aluminum, 그리고 밸러스트 탱크에는 타르 성분이 들어간 bituminous페인트 등이 사용된다.

페인팅 작업시 에폭시 페인트는 반드시 에폭시 프라이머 위에 사용해야 하는데, 만일 재래식 페인트의 프라이머 위에 에폭시 페인트를 바를 경우 접착력(adhesiveness)이 좋지 않아서 페인트가 들떠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방오(防汚)페인트(anti-fouling ; A/F paint) : 선저 및 수면하(水面下) 외판에 해중생물이 부착하지 못하도록 산화수은 등 독성물질을 가미한 페인트이다. dry-docking시 선저와 수선부에 A/C를 바른 다음에 사용한다.

 

3. 표면 페인트(finish paint) : A/C페인트용 프라이머 및 A/F페인트 다음에 최종적으로 표면에 칠하는 페인트로써 페인트 계획에 따라 여러가지 색깔의 페인트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Deck black또는 green, hatck gray, mast buff 등이 그것이다.

 

4. 에나멜 페인트(enamel paint) : 광택을 냄으로써 미관상의 장식을 위한 페인트로, 안료(pigment)와 바니쉬(varnish)나 lacquer등을 혼합한 것이다.

 

5. 수성페인트(water paint) : 안료와 물을 결착제로 혼합한 페인트로써, 피막이 얇아서 육상건축물의 실내장식용 등으로 주로 쓰인다.

 

[페인팅 도구]

1. 페인트 브러쉬 : 페인트를 바르는 붓으로써 평형 브러쉬와 롤러 브러쉬등이 있고, 넓은 면적을 페인팅 할 때에는 압축공기에 의하여 페인트를 분사하는 에어 스프레이어가 사용된다. 페인팅의 부분적인 것과 전체적인 것인 경우에 따라서 사용되는 브러쉬는 달라질 수 있다.

 

2. 청락기구 : 페인팅을 하기전에 중요한 것은 표면처리(surface preparation)이다. 특히 에폭시 페인트를 페인팅 할 경우 표면이 깨끗하고 순수한 금속성 상태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표면처리 작업은 녹을 떨어뜨리고(chipping), 긁어내고(scraping), 솔질하고(brushing), 물기를 닦아내는(wiping)등의 일을 요한다. 이를 위한 도구로는 칩핑해머, 스크래이퍼, 와이어 브러쉬, 샌드페이퍼 등이 있다.

또한 기계적인 동력(전기나 공기압축기)을 이용하는 것으로써 chipping machine, disc sander, sand blasting등이 넓은 면적의 효율적인 표면처리에 사용된다.

그 밖에 페인팅을 위한 보조적인 도구로써는 발판과 사다리, 안전벨트 등이 있다.

 - 해사개론 (해인출판사  p.199~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