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멀리보다

[펌]트레일러시험 글과 그림으로 보기

[출처] Daum카페 레져와 보팅클럽에서 퍼왔습니다.









트레일러 면허 시험 공식

 

1. 좌측 노랑실선에 최대한 붙여서 진입한다..

2. 차체 아래쪽을 보면서 전면과 50cm 떨어지면 정지하고 천천히센서에 접근한다.

3. 센서를 밟게되면 정지하고 후진기어를 넣고 50cm 후진한다.

4. 이상태에서 우측으로 핸들을 한바퀴 반 감은상태로(거의다감아도됨) 후진한다.

5. 이상태로 계속후진하다가 트렉터 다리부분을 트레일러 안쪽다리(모서리)부분과 일치시킨다.

6. 일치시키면 정지하고 계속후진하면서 이상태를 유지시킨다.

7. 계속후진하다가 트레일러 앞쪽다리가 황색선에 일치하게 되면 정지 한다.

8. 기어2단으로 변속하고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감고 핸들을 감은상태에서 트렉터와 트레일러가 완전히 일직선이 될 때까지 직진한다.

9. 일직선이 되면 정지하고 핸들을 똑바로 한다.

10. 좌측 백미러를 보면서 뒤로 진입한다.

11. 뒷바퀴가 센서에 닿아 삐 소리나면 정지한다.

12. 2단기어로 전지해서 나오다가 황색실선과 운전석 가이드 라인이 일직선이 되면 핸들을 모두 좌측으로 돌린다.

13. 앞으로 천천히 나아가면서 우측 하단 백미러를 보며 나아간다.

14. 이때 앞바퀴가 황색실선과 가까이 접근하다가 멀어지기시작하면 핸들을 서서히 풀어준다.

15. 이때 자측 백미러를 보면서 좌측 뒷바퀴가 황색 실선을 밟고 지나가면 핸들을 좌측으로 다감아주면서 천천히 좌측 황색 라인쪽 으로 붙여줍니다.

16. 붙여주면서 좌측운전석 라인이 황색 라인에 올라서게 되면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감아주면서 트렉터와 트레일러를 완전해 수직이 되게 앞으로 진행합니다.

17. 수직이 되면 정지하고 이때도 앞바퀴가 센서에 밟고 지나게 된다.

18. 후진기어로 변속하고 후진한다... 트렉터 앞바퀴가 완전히 황색 밖 으로 나갈 때 까지 후진한다. 

작성자 : 신의손(이상훈) 





트레일러시험요령|

 

 

1. 준비 및 출발 

     자신의 순서가 되면 신분확인 후 탑승

좌석과 실내거울, 사이드미러 등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조정

클러치나 브레이크페달 가볍게 밟아 보기도 하고,

이상이 없으면 창밖으로 손을 들어 준비완료 신호를 보낸다.
'출발하십시오' 하는 방송이 나오면 출발

 


2. 코스통과 

 

 

확인선ⓐ를 향하여 직진 좌측 검지선과의 간격을 50cm쯤 띄운다
확인선ⓐ를 밟으면 '삑'하는 부저음이 나오는데 검지선은 밟으면 안되므로 바로 정차한다.

 

핸들을 오른쪽(조수석)으로 다 감고 후진

그대로 밀면 몸체가 계속 더 꺾이며 머리차량의 왼쪽 뒷바퀴 뒤로 몸체의 오른쪽 앞다리가 보이게 된다. (왼쪽 사이드밀러로 봐도 다 보임)
오른쪽 뒷다리가 반쯤 보이는 상태에서 정지

핸들을 바로잡고 뒷다리의 반만 보이게 후진
⑤번위치(B구역 입구 5∼6m전방)에서 츄레라의 허리를 펴면서 밀어야 한다.
확인선을 밟아 '삑' 소리 나오면 인접한 검지선을 넘지 않도록 즉시 정지한다.
⑤번위치에서 몸체의 뒷바퀴가 집어넣을 입구의 한 쪽으로 치우쳐 진입이 곤란한 경우에는 아예 전진시켜 전체를 바로잡아 재시도(수정) 하는 것이 쉽다.

좁다란 통로에 후진하여 집어 넣는 것이 운전석에서 보면 비좁아 보이긴 하나 그래도 폭이 3.6m 나 된다. 트레일러 폭이 2.4m 이내라고 하니 1.2m 가량 여유가 있는 셈. 한쪽만 확인하며 후진하는 경우 검지선과 1m 간격만 유지해도 탈선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번 과정이 가장 어려운데.. 여러번 수정하게 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당황하여 심리적으로 다급한 상황에 몰리게 될 수 있다. 조금 더디더라도 한 번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잘 살피며 후진하는 것이 좋다.

 

T코스 상단부에 최대한 가깝게 직진하여 좌로 꺽은 다음 S자 하단부를 길고 크게 그려야 다음단께에서 츄레라를 후진하기 좋게 세울 수 있다.
확인선을 밟아 '삑' 하는 방송이 나오면 인접한 검지선을 넘지 않도록 즉시 정지한다.

 

머리와 몸체를 후진방향과 일직선이 되게 만들어 후진을 하되 되도록 중앙을 따라 후진하는 것이 편하다.
후진시에는 항상 S자 핸들조작을 염두에 두고 방향을 틀었으면 머리를 똑바로 세워주는 반대방향의 핸들조작이 뒤따라야 전체가 바르게 후진한다.

반듯하게 후진할 때에는 핸들을 조금만 틀어도 생각보다 방향이 많이 바뀌게 되므로 조금씩 짧게 핸들을 조작하는 것이 좋다.
주차공간은 굳이 작은박스에 넣을 필요가 없다.
작은박스에 넣어야 되는 줄 알고 코스에서부터 어렵게 어렵게 후진하다 시간초과로 불합격되는 사례도 있다.
큰박스의 중앙을 향하여 여유있게 후진하되 차체가 반듯하게 펴지도록 최선을 다하면 된다.
코스를 빠져나오며 앞바퀴가 최초 출발검지선을 밟으며 통과하는 순간 '삑' 소리가 나오면 코스통과(5분) 과정은 완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