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을보다/불교자료

아비라기도란?

[출처 : 성철큰스님 홈페이지 http://sungchol.org/home/bbs/board.php?bo_table=02_1]

 


▶아비라기도
 

 옴 아비라 홈 캄 스바라

재가 불자들에게 성철큰스님이 일러주신 예불대참회 기도법

매일

1. 108배 절하기

2. 대불정능엄신주 독송

3. 화두참구

1년에 4번 백련암에서 아비라기도를 빠지지 말고 해야한다.고 가르치심.

 

 

우리들의 영원한 마음의 스승이신 성철 큰스님께서는 우리 재가 불자들에게 예불대참회, 즉, 108배 절하는 것과 대불정능엄신주 독송 그리고 화두참구를 하루 일과로써 빠뜨리지 않아야 하며, 1년에 4회 백련암에 와서 아비라기도를 빠지지않고 해야 한다고 이르셨다. 

이러한 큰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백련암에서는 1년에 4회 아비라 기도를 하고 있다. 이기도는 "옴 아비라 홈 캄 스바하"라는 비로자나 법신진언을 장궤합창을 하고 외우는 기도로, 중국 당나라 때 총림의 수행법으로 전해오던 것을 성철큰스님께서 우리에게 일러주신 것이다.

설청큰스님은 한국전쟁이 지난 후(1952년경) 고통과 불행에 빠진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받는 모든 고통과 악어은 과거생으로 부터 우리 스스로가 지어온 업장의 과보"라고 하시며 업장을 참회하고 자기 자신을 바로 보도록 "예불대참회"와 새로 음역한 능엄주를 외우게하고, 아울러 이 아비라 기도도 하도록 일러주셧다.

 

▶ 법신진언의 의미 / 천제스님

이글은 {고경}(불기2540년 여름호에 실린 내용 임. 천제스님은 큰스님께서 안정사 뒷골짜기 초가삼간으로 지은 천제굴에서 수행정진하실때 처음 뵙고 출가 하셧다.

그 후 큰스님께서 주석처를 성전암, 김용사, 해인사 등지로 옮길때마다 그림자 처럼 함께하신 제자이다.

천제스님이 은사스님을 회고할때에는 그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존경과 경외심이 가득 흘러 넘친다.